본문 바로가기

상담실/상담예약및절차

상담예약 및 절차

초기상담절차


1. 상담예약

상담과 관련해서 문자(05049801134)나 카톡플러스아이디(마음달)로 문의를 주시면 됩니다.

이름/성별/상담호소문제/상담가능시간(오전,오후,야간)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의 상담신청서를 작성해주시면 상담에 도움이 됩니다.

상담자가 접수면접과 관련하여 가능한 시간을 문자드립니다. 이후 계좌로 선납해주시면 됩니다.


2. 첫날은 접수 면접이 시작됩니다. 상담자는 상담에 와서 어떤 도움을 받기 원하는지 묻고,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충분히 이야기하면 됩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생각과 느낌을 듣고 내담자가 어떻게 하면 원하는 것들을 하거나 하지 않는지 함께 생각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상담은 조언이 아니라 즉각적인 해답을 드리지는 않습니다.

상담자는 상담의 구조화를 합니다.  상담 여건: 상담시간, 빈도, 상담 회수, 상담 장소, 약속 지키지 못할 때 방법 등을 이야기합니다. 상담 관계: 상담자 역할, 내담자 역할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비밀보장의 한계( 타인을 해하거나, 자신을 해하거나, 감염병이 있을 때) 

다음회기부터  상담을 진행합니다. 사례개념화를 합니다. 접수 면접과 심리평가를 통해 내담자의 성격, 발달사 , 문제 원인, 관계패턴을 파악합니다. 이후 상담자와 내담자의 합의하에 목표를 설정하고 결정합니다. 상담 계획을 세우고 상담을 진행해 나갑니다. 상담 목표가 설정되고 이후 상담자는 존중, 공감, 적극적 경청의 태도를 통해 내담자와 관계 형성을 합니다. 


3. 심리평가가 필요한 경우에 내담자와 상의해서 실시합니다. 가정환경, 성정 배경, 상담자에 대한 태도, 내담자 강점, 단점, 표현양식, 내담자 외모나 태도, 가계도 등을 파악합니다.  아동과 청소년의 경우는 종합심리검사, 성인의 경우는  보통  mmpi와 sct 등의 검사를 합니다. 예전에 종합심리검사를 받았다면 보고서를 가져오시면 도움이 됩니다. 불필요한 검사를 시행하지 않습니다. 만약, 검사를 먼저 실시하기를 원한다면 첫날 임상심리전문가인 소장이 직접 심리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4. 약물치료와 관련하여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오랜기간 근무해왔습니다. 만성화된 정신분열증이나 환청, 환시가 심한 경우, 인지능력이 부족한 지적장애인 경우에는 상담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공황증상, 우울증, 사회공포증, 불안, 은둔형외톨이 등의 다양한 사례를 치료한 경험이 있습니다.


5. 상담비용은 매주  1회 50분 회기당 10만원입니다.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무료상담기관도 있습니다. 상담자의 관련학과 석사졸업, 자격유무, 이력사항등을 확인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기관을 찾으시면 됩니다. 


6. 전화상담 해외에 계시거나, 양육등의 문제로 방문상담이 어려운 경우는 1회 상담실에서 접수면접 이후 전화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톡이나 이메일로 상담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7. 언어이외의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최면치료는 하지 않습니다. 미술치료나 놀이치료는 가능합니다. 





Copyright 2018. 안정현  All rights reserved

마음달심리상담

maumdal.com 


'상담실 > 상담예약및절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안내서(자주묻는질문)  (0) 2019.04.20
상담신청  (0) 2019.02.14
심리검사  (0) 2018.11.10
청소년상담  (0) 2018.11.10
심리치료  (0) 2018.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