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상담/가족관계

내게 출생의 비밀이 있다면

 

 

 

  출생의 비밀이라는 드라마는 왜 이렇게 많을까요? 동화에는 버려진 부모가 많았고, 상영한 드라마에는 원래 부모가 다릅니다. “실은 넌 내 자식이 아니다. 너희 어머님은 .......”

주인공은 놀란 얼굴로 부모님을 바라봅니다. 사실을 듣고 나서 방황을 합니다. 술을 마시고 울부짖기도 하구요. 그녀의 진짜 부모님이 나타납니다. 자신이 누구인지 알게 되지요. 그녀는 재벌집 딸이거나, 좋은 가정에서 사정상 버려졌다고 합니다. 출생의 비밀을 소재로 한 이야기는 무궁무진합니다. 옛날이야기를 보면 주인공들은 어떤, 이유로 어린 시절 부모로부터 버려집니다. 그리고 나무꾼이나 착한 농사꾼이 키워주지요. 혹시 내겐 출생의 비밀이 있지 않나 생각해본 적은 없나요? 가끔 부모님이 싫을 때는 없나요.

 

 어린 시절 “너 영도다리에서 데리고 온 거 알아?” 옆집 아주머니의 말에 가슴이 쿵하고 내려앉았던 적이 있습니다. 전 그럴 리가 없다고 했지만, 그녀의 장난은 계속 시작되었습니다. 결국 확실하다면서 우기는 그 아주머니의 말에 울고 말았지요. 물론 부모님은 웃으면서 너는 우리 집 자식이라고 확인시켜주었습니다. 제게 출생의 비밀 따위는 없었습니다. 만약 우리 부모님이 아닌 다른 사람이 부모님이라면 하고 상상은 해 본적은 있습니다. 어느 유명한 연예인이 부산으로 사인을 받으러 왔었는데, 그녀가 내 엄마라면 하고 상상을 해보았습니다. 그녀가 나타나 “사실 넌 내 딸이야.”라고 한다면요. 그녀는 당시 제가 본 여자 중 가장 인기가 많고 부유했습니다. 그녀가 엄마가 되면, 저는 현대판 프린세스가 되는 것이지요. 앤 헤서웨이가 나왔던 프린세스라는 영화처럼 말이지요. 평범한 여고생 알고 보니 제노비아의 프린세스. 이런 스토리 많지요. 윤은혜가 나온 영화를 나온 ‘궁’이라는 드라마처럼 그녀는 평범한 집안 딸이지만 알고보니 왕세자비로 내정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전 신분상승까지는 아니구요. 제가 가장 원하는 것은 유치원이었습니다. 당시 저희 집은 여덟 명이 사는 대가족여서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했습니다. 전 호기심이 많아서 이것저것 배우고 싶었는데 유치원부터 포기해야했구요. 그래서 그녀라면 제가 배우고 싶은 것이라면 피아노 학원까지 그녀가 다 보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으니까요.

 

 내 생에 처음으로 만나는 중요한 대상인 부모에 대해서는 누구나 원망, 기대, 좌절 등 여러 가지 감정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렇게 많은 과목을 배우면서 부모가 되는 방법은 배우지 않는 걸까요? 부모 자격증이 있다면 좋을텐데 말이지요. 만약 내 부모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상상 속에서 다시 골라도 좋습니다. 드라마에도 출생의 비밀이 많은데, 내 마음대로 그런 스토리를 짜지 못할 것 도 없습니다. 그리고 내가 어린 시절에 정말로 원했던 것이 무엇인지 무엇이 좌절되었는지 찾아보기 바랍니다. 그리고 알아주십시오. 어린 시절의 나의 바램들을 말이지요.  내 안의 숨겨져 있는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십시오. 가끔은 내 안의 아이가 원하는 것들을 채워도 주시구요. 전 최근에 찾았는데요. 팬시점 구경하는 것을 좋아하더라구요. 우리의 부모는 나이가 들고 내 이야기를 들어줄 여력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내가 내 안의 어린 아이의 바램을 들어주기 시작하고, 내가 나의 부모가 되어 돌보기 시작할 때, 자녀의 욕구도 제대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내겐 출생의 비밀이 없어 재벌 부모는 없지만, 이제부터 내가 나의 넉넉한 부모가 되어 내 안의 아이를 키울 수는 있으니까요.


 copyright 2017. 마음달 안정현  all rights reserved.


안정현은  마음달 심리상담(상담신청)의 13년 경력의 심리학회 상담 심리 전문가 및 임상심리전문가입니다.

"두려움 너머 온전한 자신이 되고자 하는 이들과 함께합니다."
 네이버티스토리브런치인스타그램 심리치료와 관련된 글을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