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사일상

상담심리전문가에 대한 진로상담

 심리치료사에 대해 질문을 준 학생이 있네요. 진로상담을 할 때, 관심있는 직업을 가진 이들을 찾거나 메일을 보내보도록 권유합니다. 상담 중반부터는 아이들이 심리치료사가 되겠다고 하지요. 쪽지를 보내는 용기를 가진 점이 예쁘네요.

 

쪽지 1

안녕하세요? 꿈이 상담심리전문가인 고2학생입니다 ㅎㅎ
제가 진로문제에 대해 인터뷰를 하고 싶은데 혹시 바쁘시지 않다면 쪽지로 다시 연락부탁드립니다~*^^* ㅎㅎㅎㅎ
그럼 오늘 좋은 하루되세요 ㅎㅎㅎ

 

쪽지 2

감사합니다 ㅎㅎ
우선..어떤 계기로 심리상담을 하시게 되었는지, 심리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특별히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처음 상담자가 되신 후부터 지금까지 자리 잡기 위해 어떤 일들?노력 등이 있었는지,그리고 또 심리상담자로서 언제 제일 보람을 느끼는지 궁금합니다ㅎ 주로 어떤 상담이 많이 들어 오는지 알고 싶고요 제가 알기로는 보수가 그렇게 높지않다고 들었는데 실제로도 그런지 궁금해요ㅜ

번거로우실수도 있을 텐데 응해 주신 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ㅎㅎ

1.상담심리전문가가 된 계기는?

 한 권의 책이었습니다.

 스티븐 시걸의 닥터스란 책이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친구들이 자신의 비밀들을 제게 털어놓더군요. 좀 더 전문적으로 주변 사람들을 도와주고 싶어서 상담자가 되었습니다.

 

 2. 상담심리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심리학과를 나온 후 관련학과 석사과정을 나오고 최소 3년의 수련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저는 무엇보다 상담을 꼭 받아보라고 권유하는 편입니다. 내담자가 되어 체험해봐야 상담을 제대로 알 수 있습니다. 

 

3. 가장 보람을 느끼는 때는 ?

내담자가 변화할 때지요. "하나님의 사랑이 느껴져요."라는 말을 하기도 하고. 어두운 표정이 밝아지도 하지요.

사람의 성장만큼 아름다운 모습은 없습니다.

 

4. 상담심리전문가가 되기 위한 노력은?

대학을 심리학과와 무관한 과를 나와서 대학원 입학부터 힙들었지요. 대학원의 경쟁률이 십대 일이라 한 달은 두문불출하다싶이 해서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대학원 1학기를 마치고, 지인을 통해 알게된 첫내담자가 저를 찾아왔습니다. 믿기지 않게도말이지요. 이때부터 유료상담을 했습니다. 가해의식형 사회공포증이었는데.35회기 만에 완전히 치료되었지요. before와 after가 확 달라졌습니다. 긴장했던 모습이 생기가 돌더군요. 전 문제증상 해소를 너머 그 사람이 가진 자원과 삶의 방향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후 국가 청소년 위원회 청소년 동반자, 청소년 상담센타 놀이치료사를 했습니다.

대학졸업 후 정신건강의학과, 대학교 부설 상담실에서 근무를 했구요.

 

5.어떤 상담이 들어오나요?

성인상담, 청소년 상담, 놀이 및 미술치료를 같이 하고 있어서요.

상담 및 검사만 만시간이상을 하다보니 상담의 종류를 한 분야로 말하기가 힘드네요.

주호소문제가 너무나 다양해서 말하기 힘드네요.

우울증, 틱장애,사회공포증, 불안,  주의력결핍장애 등등등..

 

6. 상담보수?

고등부 주일학교 교사할 때도 아이들이 제일 먼저 물어보는 질문이 돈문제더군요. ^^

기업체 상담, 청소년 상담센타,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실 등 어디를 택하느냐에 따라 보수는 달라집니다.

다만 석사 재학중, 석사졸업 후 최소 3년간의 기간동안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것은 사실입니다.



copyright 2016. 심리학자 마음 달 all rights reserved.


안정현은  마음달 심리상담(상담신청)의 13년 경력의 심리학회 상담 심리 전문가 및 임상심리전문가입니다.

"두려움 너머 온전한 자신이 되고자 하는 이들과 함께합니다."
 네이버티스토리브런치인스타그램 심리치료와 관련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메일: maumdal7@gmail.com